철도교통관제사 연봉 하는일 되는법
철도교통관제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철도교통관제사의 연봉, 하는 일, 되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도교통관제사
하는 일
철도교통관제사는 열차가 안전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열차의 운행을 감시 및 통제하는 일을 합니다.
여기에서의 열차라 함은 기차 및 지하철을 모두 포함한답니다.
하는 일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요.
- 철도 및 지하철 종합사령실의 감시탁, 감시모니터 및 대형표시판을 통해 열차의 운행상황을 파악합니다.
- 신호기 및 전철기의 동작 상태가 어떤지 확인합니다.
- 열차기관사에게 운행을 지시하여 열차의 운행간격을 조정하는 업무를 합니다.
- 비상상황 발생 시 처리방안을 마련하여 기관사에게 연락 및 조치를 취하는 일을 합니다.
- 열차종합운행제어장치를 취급하며, 주 전산기의 제어정보 출력을 확인하는 일을 합니다.
- 열차 운행이나 점검 등에 관련한 데이터를 만들고, 기록 및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 열차 이상 유무 관리, 차량의 상태 및 입출고 상태 등을 확인 및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 사고 등으로 인한 열차 지연 시 회복 운전 지시 업무를 합니다.
- 선로 작업 등이 있을 때 선로 내 작업 통제 등의 업무를 합니다.
위의 일을 한 사람이 전부 다 하는 것은 아니라 업무를 분담해서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봉
철도교통관제사의 연봉은 하위 25%가 약 4,144만원이며 상위 25%의 연봉은 7,431만원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연봉 중위값은 5,649만원입니다. (2021년 기준)
연봉이 엄청 높은 것은 아니지만, 현저히 낮지도 않습니다.
철도교통관제사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의 직업 만족도를 보면 100점 만점에 80.1점이 평균으로 나오고 있어 직업 만족도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되는 법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부산교통공사 BTC 아카데미, 우송대학교 디젯철도아카데미 등 등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훈련기관에서 철도관제 관련 교육을 500시간 이상 이수하고, 철도관련법·철도관제시스템 운영 등에 관한 학과시험과 열차운행계획, 열차 운행선 관리, 비상 시 조치 등의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나서 한국교통공사와 같은 공사에 철도교통관제사 부문에 지원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