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일본어 공부하는 법 - 노베이스

일본어 베이스가 전혀 없으신 분들을 위한, 일본어 공부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각자에게 맞는 공부 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방법을 적용해서 꾸준히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노베이스인 제가 공부하는 방법을 토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일본어 공부하는 법

일본어-공부하는-법

글자 읽기 -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부터

일본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은 일단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외워줍니다.

100% 완벽하게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공부법은 아래의 두 글을 참고하면 쉽게 외울 수 있을 것입니다.

👉 히라나가 쉽게 외우기

👉 가타카가 쉽게 외우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외우는데 굳이 일주일 이상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독학으로 교재를 사서 공부하든 혹은 인강을 끊든, 아니면 학원을 다니든 어차피 히라가나 강의부터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 암기에 너무 힘을 빼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타카나 외우다가 잘 안외워진다고 공부를 때려치우는 분들도 있는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외우는데 하루 또는 이틀 정도의 시간만 쓰면서 가볍게 외우도록 합니다.

어차피 처음에는 다 더듬거리고 잘 안외워지는 글자도 있지만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혀진답니다.


교재 정하기

이제 교재를 정해야 할텐데요.

여기서 독학 교재를 사서 공부, 유료 인강 이용, 학원 강의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본어 기초책을 사서 공부를 하려는 분들이 보통 선택하는 교재는 민나노 일본어, 일본어 무작정 따라하기 (일명 일무따), 스쿠스쿠 독학 일본어, 해커스 교재 정도인데요. (인강 부분은 아래의 '기초 교재 마친 후'를 참고해주세요.)


일본어-무작정-따라하기

서점에 가서 직접 책을 보고 내가 공부하기 좋은 책을 골라줍니다.

저는 스쿠스쿠 시리즈로 기초 공부를 했는데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 스쿠스쿠 독학 일본어 교재 리뷰


기초 교재 마친 후

기초 교재를 마친 후에는 각자의 목적에 따라 공부를 할 수 있겠습니다.

크게 회화와 시험으로 나뉠것 같은데요.


JLPT 시험

JLPT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시험용 교재를 구매해서 공부를 하면 됩니다.


JLPT-교재

다만 기초 교재를 마치고 JLPT N5교재도 사보았는데 기초교재를 마치고 바로 입문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 유튜브 무료 강의 또는 유료 인터넷 강의를 병행하면 좋습니다.

기초 교재 공부 후, N3를 공부하는 분들도 있는데 N5도 쉽지 않았던 바, N3를 바로 공부하면 고난의 행군은 각오를 해야 합니다.

못할 것은 없지만, 갑작스러운 난이도 상승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일본어로 된 예능이나 드라마,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접하면 듣기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최대한 일본어로 된 매체를 많이 접하도록 하세요.


회화

기초 교재로 공부 한 후 독학으로 회화 공부할 적당한 교재가 없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어떤 교재를 선택해도 비슷했는데요.

난이도가 갑자기 급상승한다거나 혹은 강의가 부실하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때 선택한 것이 인강이었는데요.

저는 인강 결제 후, 회화 1단계부터 다시 공부했습니다.

일본어-인강-교재

이미 독학 교재를 통해 공부를 했었기 때문에 1단계는 굉장히 빨리 끝냈고, 2단계도 긴 시간 들이지 않고 복습 겸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독학 교재로 공부한 시간이 아깝지 않았냐 하면, 또 그렇지도 않은 것이 그동안 은근 까먹었던 것도 있고 해서 (독학 후 인강까지 텀이 좀 있습니다.) 복습도 겸해서 괜찮았습니다.

인강이 체계가 잘 잡힌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어 저는 상당히 만족하며 공부중이랍니다.

만약 인강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좀 어렵더라도 '일본어 현지 회화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 교재를 보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저는 어려워서 포기하고 인강을 끊었지만 기초교재 후, 일무따 시리즈로 공부를 이어나가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못할 것은 없기는 합니다.

자신의 성향이나 경제 상황 등을 따져 보고 결정하면 될것 같습니다.


중급 이후

아마 인강을 마치고 나면, 혹은 일본어 현지 회화 무작정 따라하기 정도를 마치면 그래도 중급 수준에는 이를것 같은데요.

일본어 현지 회화 무작정 따라하기 이후, 같은 시리즈인 '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를 공부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책 두께가 꽤 되는 편이기 때문에, 이걸로 공부하려는 분들은 마음 단단히 잡고 공부해야 합니다.


회화를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라도 JLPT를 함께 공부하면 읽기나 문법에 대한 체계가 잡히기 때문에 JLPT 시험을 치르지 않더라도 공부를 하면 좋습니다.

시험 공부같은 건 딱 질색이라 생각하는 분들은 이제 드라마 쉐도잉 등을 겸하면서 전화 일본어나 화상 일본어 강의를 병행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중국어 공부할 때 화상 강의를 통해 많은 발전이 있었기에 매우 추천드려요.


마치며

독학이나 인강으로 공부하면 아무래도 현지인들과의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말들이나 뉘앙스 차이나 현지에서 쓰는 표현들에 좀 어색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화일본어나 화상일본어가 아니더라도 꼭 일본인과 대화하면서 공부를 해나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언어 공부는 매일 성실히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고, 어떤 공부방법이든지 착실히 해나가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