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영어공부 하기 - 나홀로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코로나 시국을 맞으면서 집에서 영어 공부를 하는 분들이 이전보다 더 많아진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집콕 생활은 끝났지만 해외 여행을 준비하려니 또
영어가 발목을 잡는것 같아 집에서라도 영어 공부를 해봐야겠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집에서 영어공부 하기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떻게 공부해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영어공부 하기
목표 설정하기
집에서 혼자 공부를 하더라도 목표를 설정해두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때 목표는 먼 훗날의 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 아래 세부적인 목표를 세워주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장기적인 목표가 자막없이 미드 보는 것이라 할지라도, 현재 나의 실력을 파악해보고 장기적인 목표까지의 계획을 1년, 2년 이런 식으로 세웁니다.
이후 1개월 혹은 3개월 단위의 짧은 단위 세부 목표들을 세워나갑니다.
스케줄 만들고 지키기
혼자서 집에서 공부를 하다 보면 쉽게 포기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간의 스케줄 표를 만들고 최대한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오늘 하루 못 지켰다고 다음날도 그다음날도 포기하지 말고, 오늘 하루 공부를 놓쳤다 하더라도 다음날에는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공부를 하도록 합니다.
전날 못한 공부를 더해서 두배로 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스케줄을 지키지 않는 날이 자꾸 생기지 않도록 하세요.
내가 집에서 공부하고 있지만 학원에 다니고 있다는 생각으로 매일 특정 시간을 정해 공부하도록 합니다.
잠자기 1시간 전부터는 영어 공부하기라고 계획을 세워놓으면, 공부를 시작하자마자 5분 이내로 자러 가버릴 수도 있습니다.
하루 공부하는 시간 계획보다는 매일 밤 9시에는 영어 공부하기와 같은 시간을 정한 공부가 더 좋습니다.
매일의 일과가 변화 무쌍한 분이라면 어쩔 수 없이 하루 목표 공부시간을 정해놓고 공부하세요.
온라인 영어교육 플랫폼 활용
앞서 집에서 공부를 하더라도 학원에 다니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라고 했는데요.
아예 온라인 강의를 끊어놓고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매일 특정 시간에는 인강을 듣고, 수업이 끝나면 해당 인강 복습을 하는 방식으로 하면 영어 실력이 빠르게 늡니다.
또 혼자 공부를 하면 아무래도 대화 상대가 없기 때문에 내 실력이 늘고 있는지 어쩐지 알 수가 없는데요.
이런 분들의 경우 화상영어나 전화영어 등을 이용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위의 방법들은 돈이 들어가는 방법이기는 하나, 돈이 들어간만큼 아까워서라도 열심히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아무래도 혼자하는 것 보다는 인강이라도 들으면 공부를 꾸준히 해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 혼자서 해나가는 것보다 정해진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면에 있어 좀더 효율적이기도 합니다.
앱 활용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영어 관련 어플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어장 어플을 활용하여 영어 단어를 외우고 체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엑스(구 트위터)에서 유명 외국인을 팔로우 하고 이들의 글을 보고, 또 외국인 친구들과 맞팔로우를 하면서 이들과 소통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내가 좋아하는 해외 연예인을 인스타에서 팔로우 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단 이런 SNS를 활용할 때는 사진 보는데 열중하지 말고, 이들이 쓴 글과 그 댓글들을 읽어보는데 집중하세요.
영어로 된 동영상 시청 및 학습
유튜브를 활용해서 혹은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와 같은 ott 서비스를 이용해서 영어로 된 영상물들을 많이 접해보세요.
요즘은 한영자막을 설치해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런 기능들을 활용해서 영상을 시청합니다.
이것으로 듣기 실력도 늘리고, 여러 다양한 표현들을 접해보세요.
쉐도잉도 함께 해준다면 발음까지도 좋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시청 학습은 절대 절대 너무 빠지지 않도록 하세요.
어느덧 한글 자막만 보면서 미드를 시청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까요.
동영상은 여러 영상을 보는것 보다는 한 영상을 반복해서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공부하는 친구 만들기
네이버 밴드나 카카오톡을 활용해 나와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그날의 공부 인증을 올리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오픈톡이나 밴드에 참여하세요.
집에서 혼자 영어 공부를 하다 보면, 은근슬쩍 하기 싫은 날이 오게 마련입니다.
그러다가 하루 쉬고, 이틀 쉬다 보면 영원히 쭉 쉬게 되는데요.
이럴 때 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는 이들이 있고, 이들이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을 보면 본인에게도 자극이 되어 공부할 욕구가 다시 생겨난답니다.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오는 법입니다.
이것을 짧게 극복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마치며
요즘은 다양한 미디어나 학습 도구가 많기 때문에 집에서 영어 공부를 하더라도 충분히 영어를 자신의 목표치만큼 끌어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위 말하는 방구석 영어가 가능해진 환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집에서 혼자 공부를 하는 것은 자칫 나태해지기 쉽기 때문에 이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 혼자서 하다 보니 이거 해보다가 저거 해보다가, 온갖 영어공부 방법만 찾아다니며 결실을 맺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특히 짧은 단기 목표를 하나 정해놓고 한가지 우물만 우선 팔 것을 추천드립니다.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인강을 신청해서 커리큘럼대로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꼭 집에서 한다고 무료로만 공부할 방법을 찾기 보다는 효율을 찾는 것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또 집에서 혼자서 공부한다고 해도 결국 영어 말하기를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특히나 원어민 친구를 사귈 수 없는 환경이라면 전화영어나 화상영어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집에서 공부하는 분들이 아싸 기질을 가진 분들은 아니기 때문에 밖에 나가서 무턱대고 외국인에게 말을 걸고 친구를 사귀기는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특히 전화영어나 화상영어가 도움이 됩니다.
경험상 처음 잠깐 쭈뼛하지만 어차피 대면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생각보다 빨리 적응이 되더군요.
집에서 혼자서 공부하더라도 위와 같은 점에 유의해서 꾸준하게 공부를 해나간다면 좋은 결실이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