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 그림과 발음 연상으로 외워요

일본어를 공부하기 시작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외우기일 것입니다.
제 경우 히라가나는 어렵지 않게 외웠는데, 가타카나는 익숙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를 위해 검색을 하던 중 유용한 영상을 발견해서 해당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가타카나-쉽게-외우기

저는 아래의 그림과 발음 연상법을 통해 3번 정도 보니 거의 다 외워졌습니다.

약간 아재개그 같은 느낌의 썰렁한 느낌의 설명이지만, 막상 일본어 교재에 나오는 가타카나를 접하니 다소 속도는 느리지만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문자가 잘 생각 안날 때 의외로 이 영상에서 본 그림과 발음이 떠오르면서 연상이 되었습니다.


가타카나-오

オ(오)는 열 십자를 반으로 갈랐으니까, 오 이렇게 연상하도록 합니다.


가타카나-요

ヨ(요)는 한국어 크와 비슷하게 생겼으니까, 크네요의 '요'를 연상해서 외웁니다.


가타카나-외우기

가장 많이 헷갈려하는 아, 마, 라, 누, 후, 오와 같은 경우는 각 글자 하나씩도 설명해주고 다시 한 번 해당 글자들을 모아서도 설명해줍니다.

위의 글자들은 아기 얼굴 그림을 그려서 이에 빗대어 설명해주는데요.

처음에는 저도 '이게 뭐야?' 하면서 봤지만, 이게 막상 생각이 상당히 잘 납니다.

그 외에 다른 단어들도 이것저것 그림을 그려가면서 알려줍니다.


해당 유튜브는 아래 링크에서 보면 됩니다.

📌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유튜브


3번 보면 1시간 남짓 걸리는데요.

보통 3번에서 많아야 5번 정도 보면 가타카나 거의 외워질겁니다.

저처럼 노베이스 일본어이신 분들은 처음이기 때문에 좀 덜 익숙해서 막상 교재에서 글자들이 혼합되어 나오면 굉장히 떠듬거리며 읽게 되는데요.

잘 모르겠는 글자는 다시 한 번 해당 부분만 영상 보면서 이거 어떻게 암기하도록 알려줬었는지 그 부분만 찾아보면 됩니다.

이러면서 숙달되고 보통 며칠 정도만 이런 식으로 하면서 교재 보다 보면 어느덧 가타카나가 익숙해져 있을 것입니다.


가타카나 다 외워야 하나요?

'가타카나 100% 암기해야 하나요?' 라고 물어본다면 공부 시작 전에 굳이 100%까지 외울 필요는 없지만 70% 이상은 암기하고 있는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간에 한 글자씩 따로 외우는것 보다는 미리 한번 싹 정리는 해두고, 이후 공부하면서 계속 마주치면서 익숙해지게 하면 됩니다.

처음에 잘 안 읽힌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영상으로 쭈욱 보고난 후, 기초교재 공부 시작하면 됩니다.

어차피 계속 나오기 때문에 결국은 다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가타카나 쓸 줄도 알아야 하나요?

쓰기는 안 하고 읽기만 외우는 분들도 있는데, 제 경우에는 한 두번 정도 써보고 잘 안외워지는 글자는 몇 번 더 써보는 식으로 해서 쓸 줄도 알게 공부하기는 했습니다.

회화가 목적이라면 굳이 쓸 줄 몰라도 되기는 하지만 이왕이면 쓸 줄 아는 것이 좋겠지요?

제 경우는 위의 영상보면서 연습장에 대충 끄적여 보는 식으로 해서 쓰기도 익혔습니다.

그럼에도 막상 교재 공부하면서 받아쓰기나 작문 부분 할 때 틀리는 부분이 있기는 했는데 그 부분은 그때 다시 또 암기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가타카나 빠르게 넘기시고, 이제 본격적으로 일본어 공부에 뛰어들기 바랍니다.

댓글